충남 서천군이 설립한 한산소곡주갤러리는
한산소곡주를 전시 판매하는 종합 홍보관입니다.


한산소곡주는 쌀을 주원료로 하고 전통누룩을 주 당화제 및 발효제로 사용해 술을 빚어 맑은 부분만을 떠내어 숙성시킨 술입니다. 


자연의 가치

한산소곡주는 대표적인 전통술의 하나로서, 전통 방식 그대로, 전통누룩을 주 당화제 및 발효제로 사용합니다. 전통누룩은 자연에 있는 다양한 미생물들을 접종 배양하여 가장 자연적인 방식으로 술을 빚기 때문에 술 빚는 과정에서의 통제가 까다로운 반면, 그만큼 자연적인 가치가 월등한 술입니다. 다양한 미생물들이 자연 접종하여 배양되어 발효에 참여하게 되므로, 향기가 풍부하고 술 맛이다채롭고 풍성한 술이 됩니다. 

또한 한산소곡주는 한산 및 주변지역의 비옥한 땅과 최적의 자연환경에서 자란 품질 좋은 쌀을 주원료로 하고, 이 지역 맑고 깨끗한 물로 술을 빚습니다. 최고의 자연이 최고의 술, 한산소곡주를만듭니다.


시간의 가치   

한산소곡주는 대표적인 전통청주의 하나로서, 술이 다 되면 맑은 부분만 떠내어 오랜 시간 숙성

과정을 거치게 되므로 시간의 가치를 더한 술입니다. 


 또한 한산소곡주는 예로부터 겨울에 빚는 술이라 하여 일반적으로 낮은 온도에서 술을 빚습니다. 

저온 발효를 하게 되면 그만큼 시간이 오래 걸리는데, 한산소곡주는 100일간의 발효와 숙성 과정을 거쳐 만듭니다.  


정성의 가치

 한산소곡주는 대표적인 이양주 방식의 술로서, 밑술과 덧술, 두 번에 걸쳐서 술을 빚습니다. 두 번 술을 빚는다는 것은 수고로움을 더한다는 의미이고 술에 가치를 더하는 일입니다.  

소곡주 빚는 방법이 고문헌 마다 조금씩 다르고, 집안 마다 대대로 내려오는 방법도 조금씩 다르지만, 한산소곡주는 쌀을 주원료로 하고, 전통누룩을 주 당화제 및 발효제로 사용하여 두 번에 걸쳐 술을 빚어 저온에서 100일간의 발효와 숙성의 시간 동안 정성을 들여 만들어지는 술입니다.  


한산소곡주는 대형 양조시설에서 대량 생산하는 술이 아니라, 한 마을지역의 많은 양조장들이 가양주(집에서 빚는 술) 형태로 만드는 술입니다. machine-made 와 hand-made 는 그 정성의 가치를 비교할 수 없습니다.



한산소곡주 만의 특징 – 한 마을지역의 전통문화

한산소곡주는, 한 양조업체에서 독점적으로 제조하는 제품이 아닙니다.  한 마을지역에 모여 있는 양조장들이, 전통 방식 그대로, 하나의 전통술, 소곡주를 만드는데, 저마다 집안 대대로 내려오는 방법이 조금씩 달라 다양한 술 맛의 소곡주를 만들고 있습니다.

현재 70여개 한산소곡주 양조장이 등록되어 있으며, 저마다 다양한 술 맛의 소곡주를 비교하여 즐길 수 있는 곳, 한산소곡주갤러리 입니다.